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포토샵] 배경 늘리기 , 다리 자연스럽게 늘리기 (내용인식비율)

by 여백을쓰다 2020. 9.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상으로 먼저 만나보았던 #99초포토샵 6번째 시간으로 '이미지 자연스럽게 늘리기 및 이동하기'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사실 영상에 내용인식비율인 Content-aware Scale과 내용인식이동도구인 Content-aware Move Tool을 동시에 다루려고 했는데 도저히 99초라는 시간 안에 모든 걸 담을 수가 없어서 오늘은 우선적으로 첫번째 단계와, 두번째 단계인 '이미지 자연스럽게 늘리기'에만 초점을 맞춰보려고 해요.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1단계. 종이 얼룩 제거하기

우선 아래에 있는 이미지의 배경을 좌우로 길게 늘려서 약 16:9 정도의 비율로 배경을 만들어볼거에요.

 

첫번째 단계에서는 기존의 이미지의 사이즈를 늘려서 진행하지 않고 16:9 정도 비율의 다른 이미지 위에 해당 이미지를 삽입해서 좌우로 늘려보는 시간 가져볼게요. 우선 이미지를 이렇게 아래와 같이 드래그해서 가지고 와볼게요.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가져온 이미지를 래스터라이즈 해줘야 해요. 이미지 레이어에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해서 Rasterise Layer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래스터라이즈를 하지 않으면 Content-aware Scale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꼭 해주셔야 해요. 

우클릭 - Rasterise

 

그런 다음 늘리고자 하는 좌우의 배경 부분과 여백이 어느 정도 들어가게 해서 선택해주세요. 딱 맞춰 선택해도 되지만 여백을 포함시켜 선택하는 이유는 선택한 후 좌우로 늘렸을 때 조금 더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함이에요. 만약 아래와 같이 노란색 부분을 선택해서 오른쪽으로 늘려준다면 노란색 사각형 오른쪽에 있는 배경 (분홍과 파랑색)부분이 무시된채 늘려지기 때문에 배경이 자연스럽게 늘려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요. (물론, 해당 이미지 배경은 너무나 명백하게 분홍과 파랑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저렇게 늘려도 이미지가 어색하지 않지만, 배경 자체가 사물이라든지, 여러가지 다른 배경이라면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늘려지지 않는다는 거죠. 

 

결론은 그래서 아래와 같이 선택해주시라는 말이에요.

 

그렇게 한 다음, Edit - Content-Aware Scale을 누르시면 자유변형 (cmd+T/ctrl+T)를 했을 때처럼 선택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선택영역이 잡히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연장하고자 하는 방향인 오른쪽 방향으로 중간 네모부분을 잡고 쫘악 늘려주세요.

그럼 이렇게 배경이 감쪽같이 늘어났어요

 

반대편도 마찬가지에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꼭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shift키를 누르지 않고 진행하면 가로세로 전체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shift키를 눌러야 세로는 고정된 상태에서 늘리고자 하는 방향만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이에요.

shift키를 누르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가로/세로 비율이 함께 늘어나요


2단계. 다리길이 늘리기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다리길이를 늘려볼게요. 사진 보정이나 상세페이지 작업할 때들 많이 쓰는 건데 정말 간단해요. 한 번 알아볼게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기존 이미지 자체 사이즈를 늘려서 진행해보도록 할거에요. 우선 왼쪽 도구 툴에서 Crop을 선택해주세요. 

 

그런 다음 늘리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미지를 늘려주는데, 다리길이를 위쪽으로 늘려야하니까 윗쪽 방향으로 늘려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늘린 부분의 이미지가 투명처리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만약 늘렸는데, 위와 같이 투명처리가 되어 않으면 이미지가 background 처리가 되어 있으므로 레이어 형태로 바꿔주셔야 해요. 더블클릭하셔서 Layer 0이나 Layer 1과 같이 생성되는 것을 OK 해주시면 됩니다.

더블클릭해서 Layer로 변경

 

그렇게 완료가 되면 다시 Edit - Content-aware Scale로 다시 들어간 다음 위쪽으로 어느 정도 올려주면 다리가 자연스럽게 늘어난답니다. 


어떠세요? 이렇게 컨텐트어웨어스케일인 '내용인식비율'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경을 늘릴 수도 있고, 신체의 일부분도 자연스럽게 늘릴 수가 있답니다. 다음 3, 4단계에서는 본격적으로 인물을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배경만 늘리거나, 물체 (object)를 원하는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이동시키는 컨텐트어웨어 스케일 심화버전과 컨텐트어웨어 무브툴을 계속 진행할게요.

 

위와 관련된 내용을 좀 더 세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그럼 우리는 다음시간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