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미니멀 포스터 디자인 (5) - 사회적 거리두기 x 여백

by 여백을쓰다 2020. 8. 27.

드디어 '타이포그래피 x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미니멀 포스터 디자인하기 마지막 시간이 돌아왔어요. 생각해보면 이 시리즈로 몇 달을 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 (한 3-4월부터 했으니 3개월도 더 되었네요), 드디어 오늘 그 마지막 시간인 '여백'이에요. 그럼 지체말고 바로 해볼게요.


1-1. 배경색 바꾸기

우선 오늘 컬러버전의 포스터는 지금까지 보았던 오렌지 컬러가 메인이 아닌 바로 브라운 색이 메인 컬러로 선정했어요. 총 10가지의 포스터 중에서 브라운 색이 가장 많이 쓰인 포스터가 아닐까 싶어요. 배경색 바꾸는 단축키는 이제 하도 너무 많이 해서 귀에 딱지가 않을 정도죠? 전경색에 있는 컬러를 사용해야 하니 option+delete (alt+delete)를 사용해서 한 번에 바꿔주세요.

#a69990 컬러로 배경을 칠할 거에요
이젠 너무 많이 해서 단축키 외우실 거에요


1-2. Ellipse Tool을 활용하여 원 그리기

그 다음은, 이제 중앙에 원을 그릴 건데요. 왼쪽 메뉴툴에서 Ellipse tool을 선택하셔서 1100x1100px 크기에 해당하는 원 하나를 그려주세요.

Ellipse Tool을 활용한 원 그리기

 

그런 다음, cmd+J (ctrl+J)를 이용해 원 레이어를 2개 더 복사해서 아래와 같이 원이 겹쳐지지 않되 붙어있게 정삼각형 모양이 될 수 있도록 이동시켜주신 다음 전체 캔버스의 가운데에 정렬시켜주세요.


1-3. 텍스트 재배치

우선, 오른쪽 위쪽에 있는 2m는 지울거에요. 왜냐하면 각각의 원에 2m를 넣을 거기 때문에 3개나 2m가 들어가 있는데 위쪽에도 2m가 있으면 좀 지저분해보일거에요.

 

그리고 왼쪽에 social distancing campaign이라고 적힌 텍스트를 1줄로 변경해서 기존 2m가 있는 자리로 옮길 건데요. 각도를 90도로 해서 세워서 배치할 거에요. 기존에 있던 밑줄은 있어도 나쁘진 않겠지만, 뭔가 조금 답답해보이고 분리된 느낌이 들어서 없애는 게 나을 거 같아 없앴어요.

 

되게 깔끔하죠?

 

그런 다음 헤드 카피격인 Keep distance & space를 왼쪽 자리에 넣을 건데요. 크기는 아래와 같이 Keep은 좀 크게, distance&space는 작게 처리할건데, 줄 간격을 auto로 해두면 좀 좁은 느낌이라서 70정도로 설정했어요. (요건 나중에 영상 보면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leading (줄간격) - 70


1-4. 각각의 원에 2m 텍스트 넣기

이제 각각의 원에다가 2m 텍스트를 넣을건데요. 글자 크기는 만드시면서 눈에 가장 이뻐보이는 크기로 해주시면 되세요. 저는 50으로도 했다가 40으로도 했다가 그랬어요. 뭐든 이쁜 거 같아요. 아래 50과 40의 크기를 한 번 비교해보세요.

폰트 사이즈 50
폰트 사이즈 40

 

그리고 이런 거 할 때 가장 마무리가 중요한데 뭐죠? 바로 중앙정렬이죠? 원 가운데에 2m가 딱 위치해야 하니까 각각의 원과 각각의 2m 레이어를 선택하셔서 맨 윗쪽에 있는 수직정렬과 수평정렬을 해주세요.

맨 위의 원과 그 안의 2m 레이어를 선택
수직 정렬 (horizontal align centre)
수평 정렬 (vertical align centre)

 

그러면 이렇게 진심 깔끔하고 세련된 여백이 강조되는 포스터 완성!


2-1. 원 만들기

이번엔 흑백버전인데요. 흑백버전은 사실 더 심플하게 했어요. 원 3개에서 1개로 대폭 줄였죠. 2000x2000px (stroke 30pt)의 크기의 원 하나만 크게 만들어주었어요.


2-2. 텍스트 재배치 및 정렬하기

이것도 마찬가지로 위쪽에 있는 2m를 지우고 원 가운데에다가 2m를 넣을거라서 윗쪽에 있는 2m는 지우고 중앙에 넣어줄게요.

사이즈 70pt 크기의 원

 

그리고 밑쪽에 있는 텍스트를 모두 가운데 정렬을 할 거에요.

 

그리고 마지막 위쪽에 있는 social distancing campaign도 지우고 KEEP YOUR DISTANCE라고 쓰고 가운데 정렬을 하면 마무리가 된답니다. 너무 쉬운데, 세상 제일 심플하고 세련된 포스터죠? (그렇다고 해주세요 ㅎㅎ)


이렇게 사회적 거리두기 포스터 만들기는 총 10가지의 디자인으로 만들어보았는데요. 생각해보면 저 만큼 동일주제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된 포스터를 이렇게 많이 만든 사람이 있을까 싶기도 하다는. 아래 10가지 중 어떤게 제일 맘에 드세요? 저는 예전에도 말씀드렸던 거 같은데 '여백' 요소 중 컬러버전이 제일 마음이 들어요.

어떤 게 제일 맘에 들어요?

 

실제로 포스터 무료나눔부터 시작해서 유튜브로 튜토리얼 영상까지 정말 수십개의 콘텐츠를 만들어 올렸었는데, 몇 분이 메일이나 댓글로 디자인을 참고해도 되냐고 물어보셨던 기억이 나요. 제가 그래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거면 괜찮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뒤로 말씀이 없네요. 어떻게 된 건지 궁금하군요.

이렇게 장 기간에 걸쳐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포스터를 진행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한 주제로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지겨우셨을 수도 있지만, 각각 디자인 할 때 어떻게 각각의 요소들을 활용해서 느낌있게 레이아웃을 배치하는 지에 대해서 좀 더 초점을 맞춰서 알려드렸어요.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잊기 전에 다시 한 번 영상으로 복습해보세요.

 

 

다음 영상은 또 색다른 내용이 준비되어 있으니까 많은 기대해주시구요. 저는 또 다음 시간에 뵐게요. 안녕히 주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