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맥 - 윈도우 파일 전송 및 다운 시 파일명 깨지는 현상 해결하기 (한글 자모분리)

by 여백을쓰다 2020. 8. 21.

 

안녕하세요. 여백을 쓰다입니다. 오늘 하루 잘 보내셨는지요? 오늘은 한 이웃님 덕분에 여러분들께 잊어버리고 있던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바로 '한글 자모 분리현상 (자음 모음 분리현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문제의 발달부터 살펴보시지요. 이게 제가 어제 올린 포스팅이었던 '생활 속 거리두기'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해당 내용에 제가 첨부파일을 올렸었는데요. 오늘 이웃님께서 제 파일명이 'ㅇ ㅣ ㄹ ㅓㄴ ㅅ ㅣ ㄱ' 인 것을 보시고 궁금하셔서 문의를 주셨더라구요. 제가 그 댓글을 보자마자 '아... ' 라는 말과 함께 왜 제가 영어가 아닌 한글로 파일명을 올렸을까라는 후회를 했었어요.

마치, 한 때 유명한 가수가 한 때 '나는 가끔 눈물을 흘린다'의 그런 폰트처럼 말이에요. 얼마나 황당하셨을까라는 생각이..

 

난... ㄱ ㅏ 끔... 눈물을 흘린 ㄷ ㅏ...

 

이 문제는 사실 MAC 사용자와 윈도우 사용자 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지금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께서 제 첨부파일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파일명이 보이셨을 거 같아요. 아.. 제가 생각해도 너무나 정신없는 파일명.

 

 

윈도우 사용자가 본 파일명

 

그러나 사실 알고보면, 제 컴퓨터에서는 아래와 같이 잘 보인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기냐면요. 바로 운영체제 OS 운영체제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자모 분리현상 (자모분리현상)

해당 현상을 우리는 '자음 모음 분리현상'이라고 부르며 짧게 '자모 분리현상'이라고 부르는데요. 보통 MAC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께 파일을 전송하거나 어디에다가 업로드를 하게 되면 윈도우 컴퓨터에서 해당 업로드된 파일을 보거나 받을 경우, 위와 같이 파일명의 자음 모음이 분리되서 보인답니다. 이 문제는 한글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에요.

 

저도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르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맥 OS의 경우는 NFC라는 유니코드 방식을 사용하는 반면, 윈도우 OS의 경우 NFC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맥에서 업로드를 하고 윈도우 OS에서 해당 파일을 본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게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어요.

맥 OS 윈도우 OS
한글.txt ㅎ ㅏ ㄴ ㄱ ㅡ ㄹ.txt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둘다 표준방식이라서 어느 쪽의 오류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파일명이 깨지는 현상은 한국어 뿐만 아니라 일본어와 라틴어 계열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고 해요.

 

해결 방법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우선 각 OS 맞게 패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결이 되는데요.맥 의 경우는 Win Archiver라는 앱을, 윈도우 OS의 경우는 반디집을 다운 받아 코드 페이지에서 맥 OS (UTF-8)을 설정해주시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네요. 해당 내용은 저보다 전문가들이 말씀해주시는 것이 더 나을 거 같아 링크를 걸어둘테니 참고 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MAC TIP] 윈도우에서 압축 풀면 파일명이 깨지는 현상 해결법

매킨토시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끔 직관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만큼 유연성이 윈도우에 비해서 취약합니다. 맥의 유연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사용자가 조작할

groovechance.tistory.com

 

다운로드

 

 

 

위 프로그램만 깔면 해결이 된답니다

 

이외에도 한 개발자? 분께서 만드신 한글 자소교정기라는 프로그램이 있나보아요.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해도 이러한 문제는 말끔히 해결이 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Windows] 한글 자소 교정기 ver.2

라이센스 본 애플리케이션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입니다. 개인용 및 회사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재배포 또한 가능합니다. 다만, 재배포시에 댓글로 재배포 하는 내용(URL 등)을 �

namocom.tistory.com


그래도 뭐니뭐니해도 제일 좋은 건 파일명을 그냥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쓰면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이 말끔히 해결된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한글 파일명을 쓸 데가 참 많으니 하나 즈음은 받아두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오늘은 이웃님 덕분에 잠시 제가 잊고 있었던 이슈를 다시 상기시키고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는 차원에서 '맥 - 윈도우간' 파일 전송 혹은 다운로드 시 발생하는 한글 깨짐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앞으로 제가 한글 파일명을 올려서 파일명이 이상하게 보일 지라도 OS가 다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구요. 우리는 내일 다시 만나요.

 

댓글